GO Blog | EF 코리아
여행, 어학 그리고 문화에 대한 최신 정보 by EF Education First
Menu

국민들의 영어 실력, 국가 발전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국민들의 영어 실력, 국가 발전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영어 공부에 관한 열정만큼은 한국을 따라오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어학연수, 유학, 영어학원 등 상상초월하는 금액을 영어 사교육에 쏟고 있다는 뉴스 기사 역시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그렇게 간절히 바라는 영어 실력, 글로벌 시대에서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능력일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영어 실력 지수가 국가 경제와 미래의 역량을 가늠하기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EF(Education First)의 영어 능력 지수(EFI) 9판에서는 100개국 및 지역의 성인 230만 명의 시험 데이터를 취합하여,  그들의 영어 실력(매우 높음부터 매우 낮음까지)에 따라 국가 순위를 정하였습니다.

올해 리포트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높은 수준에 있는 EU: 유럽 연합의 국가들은 또다시 전반적인 영어 능력 지수가 가장 높았습니다. 스페인과 이탈리아는 EU 주변국들과 비교해 계속 뒤처지고 있지만 프랑스의 점수는 계속해서 향상되고 있습니다.

  • 청년층의 강세: 26~30세의 성인들은 대학 교육과 직장에서의 업무, 그리고 정규 교육 덕분에 가장 높은 수준의 영어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직급에 따른 차이(영어 실력과 직급의 관계): 대부분 산업과 국가에서 관리직들은 비관리직보다 더 뛰어난 영어 실력을 보였습니다.

  • 아이디어의 확산: 영어로 출판된 학술 기사는 다른 언어로 출판된 기사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어 능력 지수가 임금**,** 정보 연결성**,** 혁신 잠재력과 같은 요소와 중요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 또한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상관관계는 앞으로의 국가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며, 민간 차원과 정부 차원에서 크게 논의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아래의 도표에 나타난 상관관계가 전부를 말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나타냅니다. 바로 영어 능력 지수가 국가  미래에 핵심적 요소라는 사실입니다.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지 말이죠.

개인 소득 수준과 영어

[

](https://www.ef.co.kr/blog/wp-content/uploads/sites/57/2019/11/english-and-money.jpg)

혁신을 이루기 위한 핵심 요소인 영어

영어 능력이 높은 국가는 세계와 더 긴밀하게 연결됩니다

[

](https://www.ef.co.kr/blog/wp-content/uploads/sites/57/2019/11/English-and-Connectedness_LI.jpg)

EF EPI 2019 리포트 자세히 보기더 알아보기
최신 여행, 언어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정보를 GO 뉴스레터를 통해 받으세요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