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Blog | EF 코리아
여행, 어학 그리고 문화에 대한 최신 정보 by EF Education First
Menu

오바마 딸이 택한 ‘갭 이어(Gap Year)’, 나도 떠나볼까?

오바마 딸이 택한 ‘갭 이어(Gap Year)’, 나도 떠나볼까?

최근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장녀 말리아(Malia)가 하버드대 입학 전 1년간 ‘갭 이어(Gap Year. 고교 졸업 후 대학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일을 하거나 여행을 하면서 보내는 해)’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혀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는데요. 미국을 비롯한 해외 여러 나라의 학생들 사이에서 ‘갭 이어’는 꽤 보편적인 문화입니다. 대학 진학이라는 인생의 중요한 관문을 미루고 수많은 학생들이 선택하는 ‘갭 이어’. 과연 어떤 장점이 있는지, 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볼까요?

갭 이어(Gap Year)란?

고교 졸업 후 대학 진학 전, 또는 학업을 잠시 멈추고 약 1년 정도의 시간 동안 여행을 가거나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등 다양한 사회 경험을 쌓는 기간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f_korea&logNo=220705055191&categoryNo=25&parentCategoryNo=0&viewDate=&currentPage=20&postListTopCurrentPage=1&from=menu&userTopListOpen=true&userTopListCount=5&userTopListManageOpen=false&userTopListCurrentPage=20#)

‘갭 이어(Gap Year)’란 고교 졸업 후 대학 진학 전, 또는 학업을 잠시 멈추고 약 1년 정도의 시간 동안 여행을 가거나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등 다양한 사회 경험을 쌓는 기간을 말합니다. ‘휴학’과 비슷한 개념이지요. 사실 미국과 유럽 학생들 사이에서는 보편적인 문화지만, 최근 오바마 대통령의 장녀 말리아의 선택으로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갭 이어’는 개인의 성장뿐 아니라 이후 학업 성취도**,** 취업 가능성**,** 글로벌 인식 함양 등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 세계 대학들도 입학을 앞둔 학생들에게 갭 이어를 권장하는 추세입니다.

인생의 목적을 찾기 위해 떠나는 ‘갭 이어‘****에 대한 연구 결과를 5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01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갭 이어’를 보낸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평균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1. ‘갭 이어’를 통해 자신이 선택한 길에 대해 더 확고한 신념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02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된다.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창 시절에 ‘갭 이어’를 보냈던 직장인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직장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또한, ‘갭 이어’를 보낸 학생 10명 중 9명이 구직 시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03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다.

‘갭 이어’를 가진 학생들은 글로벌 시민 의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갭 이어’ 기간 동안 해외 경험을 통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도와 국제사회에 대한 소속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04 진로를 바꿀 수 있다.

‘갭 이어’를 보내는 동안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 선택이 옳은 결정이었는지 다시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많은 학생들이 ‘갭 이어’ 동안 진로를 바꾼다고 합니다4.

05 올바른 경제관념을 가질 수 있다.

‘갭 이어’를 보낸 학생 10명 중 7명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경제관념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갭 이어(Gap Year)’ 도전하기

‘갭 이어’를 통해 할 수 있는 일

01 새로운 언어 배우기

‘갭 이어’ 기간 동안 언어능력을 키우면 구직활동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집니다. 자신이 배우고 싶은 언어권 국가로 가서 현지 호스트 가족과 생활하며 그 나라의 생활양식과 문화에 젖어드는 어학연수가 언어를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02 자원봉사

사회에 이로운 일을 하고 싶은 열정이 있다면 자원봉사도 좋은 활동입니다. 페루에 있는 고아원에서 봉사하기, 네팔에서 학교 짓기 등 전 세계로 무대를 넓힌다면 할 수 있는 일은 너무나 많습니다.

03 워킹홀리데이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등에서 일을 하며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단, 외국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워킹홀리데이 전 외국어 선행 학습은 필수입니다.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일정 기간 현지 어학원에서 수업을 듣고 구직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04 배낭여행

짧은 여행도 좋지만 긴 시간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여행을 할수록 경험의 폭과 시야는 넓어집니다.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여행객, 현지인들과 교류하고 해외 문화를 경험해보세요.

05 인턴십

인턴십을 통해 해외 기업의 문화를 체험해보는 것도 향후 진로 모색과 구직 활동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인턴십에 참여할 만큼의 외국어 실력이 부족하다면 어학연수와 결합된 인턴십 프로그램에 지원해보세요.

어학연수를 통해 '갭 이어(Gap Year)'를 경험해 보고 싶으신가요?더 알아보기
최신 여행, 언어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정보를 GO 뉴스레터를 통해 받으세요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