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Blog | EF 코리아
여행, 어학 그리고 문화에 대한 최신 정보 by EF Education First
Menu

슈퍼 인턴이 되기 위한 12가지 팁

슈퍼 인턴이 되기 위한 12가지 팁

인턴십은 실무를 경험해보거나, 학교 학점으로 인정을 받거나 커리어를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요. 단 몇 달간의 근무이지만 그동안 갈고닦은 지식과 열정을 실무를 통해 마음껏 펼쳐볼 기회이기도 하고요. 인턴십이 처음인 분들을 위해 “저 친구 괜찮은데?” 소리를 들을 수 있는 12가지 방법을 공개합니다. 물론 업종/회사마다 조금씩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일하는 회사의 분위기에 맞게 잘 적용하는 센스는 필수!

1. LUNCH, LUNCH AND LUNCH

점심시간을 잘 활용하라

점심시간은 직장 동료들이나 다른 부서 사람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더 친해지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시간입니다. 한 시간 남짓의 짧은 시간 동안 다른 부서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사내 동아리가 있는지, 내가 요즘 푹 빠진 드라마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지 등 모두 알 수 있죠. 짧게 느껴지는 점심시간일지라도 꽤 많은 것들을 알아내고 얻을 수 있답니다.

2. BE NICE

상냥하게 대하라
모두에게 상냥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는 건 기본이죠! 내가 맡은 프로젝트를 도와준다거나 인턴십이 끝난 후 취직을 도와주는 지원군이 생길지 모르는 일입니다. 단 모두에게 상냥하고 친근하게 대하되, 회사 내 가십(Gossip)에 너무 깊게 가담하는 것은 조심하세요.

3. DONT’ BE A SLOB

게으름뱅이는 되지 마라

물론 당신은 인턴이지 심부름꾼이나 청소부가 아닙니다. 하지만 사무실의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은 모두의 역할입니다. 프린터에 종이를 채워놓고 내 컵이나 식기는 깨끗하게 닦아놓고, 항상 책상은 깨끗하고 정돈된 상태를 유지해보세요. 작은 습관 하나가 나의 평판을 바꾼답니다.

4. GET A LOT OF FEEDBACK

피드백을 갈구하라

맡은 업무가 있다면 주어진 기한 마지막 날까지 기다리지 말고 평가를 미리 요청하세요. 피드백은 많은 것을 배우고 발전시킬 수 있는 최고의 수단입니다. 달갑지 않은 피드백도 잘 새겨들어 적용하고 발전시키는 태도를 가진다면 인턴십이 끝난 후 크게 달라진 실력을 느낄 거예요.

5. ASK AWAY

모르면 물어보자

짧은 몇 달 동안 최대로 많은 정보와 지식을 흡수해야 하는 만큼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을 많이 할수록 얻는 것도 많아집니다. 단 인터넷에 검색하면 나오는 상식적인 질문은 가려야겠죠? 상대방의 업무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적절하게 조절해가며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업무 중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즐깁니다. 커피도 한잔하며 일대일로 질문도 하고 의견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지세요.

6. DON’T SWEAT THE LITTLE THINGS

작은 것에 감정소모하지 말 것

인턴뿐 아니라 누구나 하기 싫은 일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일 마저도 잘 해낸다면, 앞으로 더 좋은 기회가 올 수 있습니다. ‘내가 왜 이런 일까지 해야 해?’라는 불평보다는 ‘하나 더 배우자’는 태도를 가져보세요. 더 크고 의미 있는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그 전에 작은 것들부터 잘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 법입니다.

7. BE PROACTIVE

주도적인 태도를 가져라

상사는 돈을 절약하거나 혹은 이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사랑합니다. 실무에 도움이 되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낼 때 여러분의 재능을 뽐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됩니다. 지나치게 많은 종류의 산만한 아이디어 제시보다는 가장 효과적인 아이디어 하나에 몰두하고 거기에 여러분의 지식을(어쩌면 수치나 구체적인 계획도 필요할지 모릅니다) 더해 모두가 반할 만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보세요.

8. DON’T BE OVEREAGER

오버하지 말자

무엇이든 지나치면 독이 됩니다. 밝고 에너지 넘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좋지만 너무 지나치면 오히려 안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선을 지켜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닌 것처럼요.

9. BE ORGANIZED AND ON TIME

시간 관리 능력을 키워라

출근시간이나 회의 시간에 늦지 마세요. 정해진 시간보다 몇 분 더 일찍 오는 것은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맡은 일이 있다면 마감기한을 놓치지 마세요. 만약 기한 내에 일을 마치지 못할 것 같다면 사전에 미리 양해를 구하고 연기를 부탁하세요. 사전에 양해를 구하는 것에 대해 누구도 비난하지 않습니다. 시간을 관리하는 능력은 성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능력입니다.

10. LOOK PROFESSIONAL

프로페셔널해 보여라

인턴 출근 전, 옷장을 점검해보세요. 만약 회사에서 주는 가이드가 없다면 주변 다른 직장인들은 어떻게 입는지 관찰하고 그에 맞게 옷을 입어보세요. 여러분의 의상은 여러분의 태도를 반영하는 거울이 됩니다. 비싼 정장을 입을 필요는 없지만 때와 장소에 맞게 깔끔한 옷을 입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11. USE THE DOWNTIME

남는 시간을 활용하자

유난히 일이 없어 하루가 길게 느껴지는 날도 있지요. 이를 기회로 삼아 새로운 업무를 요청하거나 아이디어를 제안해보세요. 한가하게 친구와 채팅을 하거나 인터넷 쇼핑을 하다가 민망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보다는 솔직하게 말하는 편이 더 낫습니다. 물론 업무가 과중될 때에도 마찬가지겠죠. 상사가 나의 업무량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12. AND DON’T FORGET TO SOCIALIZE

마지막으로, 친해지자!

아직 회사 주변이 낯선 당신. 이 동네 가장 핫한 헬스장, 카페, 맛집 등에 대한 정보를 줄 가이드는 여러분의 동료들이랍니다. 동호회나 모임이 있다면 참여하는 것도 좋겠죠?

해외 인턴십을 경험하고 싶다면?더 알아보기
최신 여행, 언어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정보를 GO 뉴스레터를 통해 받으세요구독하기

어학연수를 통해 글로벌한 미래에 도전해보세요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