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Blog | EF 코리아
여행, 어학 그리고 문화에 대한 최신 정보 by EF Education First
Menu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10가지 방법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10가지 방법

본래 여성들이 항쟁하고, 후원한 국제 여성의 날은 여성의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사회적 진보를 기념하고 성평등을 이루기 위해, 여전히 필요한 절차들을 조명하기 위한 국제적인 날입니다.

전세계 여성들이 종종 정의와 존엄을 상징하기 위해 보라색, 또는 희망을 위해 녹색의 의상을 입으며, 변화를 위한 계획들을 수립하고 의논하면서 매년 그 규모가 성장해온 국제 여성의 날은 매년 3월 8일에 개최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날은 어떻게 시작된 것일까요?

국제 여성의 날의 시작

1909년 2월, 급여 인상, 근무시간 단축, 노동 환경의 개선과 참정권을 위한 뉴욕 시 섬유 노동자들의 대규모 파업에 응하여 ‘여성의 날’이라는 형식으로 국제 여성의 날의 근간이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국경일의 형태로 시작되었으나, 이 계획은 빠르게 국제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1910년 덴마크에서 열린 근로 여성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에서 독일 사회 학자 클라라 젯킨은 여성들의 목소리가 경청이 될 수 있도록 특정 일자의 영구적인 지정을 제안한 뒤, 유럽 국가에서 최초로 채택되었습니다. 제 1차 세계 대전 중에 3월 8일로 지정되었기는 하였으나, 1911년에 첫 국제 여성의 날이 기념되었습니다. 1975년 UN이 공식화하고 기념한 이래, 매년 UN에서는 특정 이슈나 주의를 요구하기 위해 테마를 정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국제 여성의 날이 기념되는 방식

국제 여성의 날은 여러 국가에서 국경일이며 많은 국가에서 기념되고 있습니다. 나라에 따라, 선물 주고 받기에서 정치적인 집회나 시위에 이르기까지 그 형태가 다양합니다.

  1. 이탈리아

3월 8일에 전통적으로 여성들에게 이탈리아에서 지정한 국제 여성의 날의 상징인 작고 노란 미모사 꽃다발이 주어집니다. 또한 여성의 힘을 상징하기 위해, 여성의 결속의 표식으로 미모사로 만든 끈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미식으로 유명한 국가인 만큼, 꽃을 닮은 생생한 노란색을 띄는 케이크나 파스타를 볼 수도 있습니다.)

  1. 루마니아

루마니아에서는 국제 여성의 날을 어머니의 날과 비슷한 방식으로 기념하는데 이는 사람들에게, 특히 남성들에게 이유를 제공하면서 그들의 어머니, 할머니, 아이들과 함께 있는 친구들에게 카드와 꽃을 줌으로써 인식시키기 위함입니다.

  1. 미국

미국에서 3월은 여성의 달로써 알려져 있지만, 국제 여성의 날이 공휴일은 아닙니다. 이는 과거와 현대의 역사를 통틀어 여성의 성과(업적)에 주의를 환기시키는 기간입니다. 3월 8일 당일에, 수도는 대화와 그 주제에 대한 사고 리더십을 한 데로 모으는 집회와 회의, 그리고 비즈니스 행사를 개최합니다.

  1. 러시아

1918년 이후로 러시아에서 국제 여성의 날은 공식적인 국경일이지만, 그것의 본래의 의미는 대체로 정치적 뿌리를 잊고, 대신 선물을 통해 일반적인 용어로 여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1. 중국

중국에서는 3월 6일 소녀의날(여생절)이 있는 반면, 국제 여성의 날은 1949년부터 인정해왔습니다. 3월 8일에 고용주들은 의무는 아니지만, 그들의 여성 직원들에게 반나절의 휴가를 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하지만 그날은 남성들이 여성의 삶을 위한 선물을 구매하도록 권장되는 상업적인 측면도 강하게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1. 호주

호주인들은 수십 년 동안 국제 여성의 달을 기념해 왔지만, 1970년대 초부터는 특히 행진이 널리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기념일 당일에는 전국적으로 다양한 토론회와 조식이 진행되며, 더 많은 대의권, 평등 그리고 다양성을 세상에 요구하기 위하여 연설을 하는 각 분야의 저명한 여성들이 행사에 참여합니다.

  1. 스페인

2018년에 스페인에서 일어난 총파업은 24시간 만에 5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작업을 중단하는 등의 대 성공을 거둔 후, 시민들은 거리로 계속해서 시위에 나서고 있습니다. 대규모 파업이 미래 국제 여성의 날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스페인 사람들은 여성과 소녀의 권리에 점점 더 초점을 맞추기 위해 그들의 목표를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1. 영국

국제 여성의 날을 포함해서, 3일 동안 런던에서 개최하는 세계 여성의 축제(WOW Women of the World Festival)에는 연사, 운동가, 그리고 공연가들이 전세계 여성들이 직면하는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참여합니다. 영국에서 설립된 WOW는 현재 전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도 자매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으며, 서로 하나의 이름 하에 얽힌 토론, 회담, 그리고 전시회를 열고 있습니다.

  1. 칠레

여성의 날은 특히 수도 산티아고를 포함한 몇몇 도시를 통과하는 행진들로 기념되며, 시위자들은 그들의 성적 권리와 생식권을 지지를 상징하기 위해 녹색의 손수건을 두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노래, 북소리, 심지어 정교한 의상들도 또한 특징입니다.

  1. 아르헨티나

1900년대 이후, 아르헨티나인들은 일반적으로 여성들의 삶에 선물을 줌으로써 국제 여성의 날을 기념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시민들은 폭력, 잔존하는 임금 격차, 예술에서의 동등한 대의권, 그리고 다른 사회 변화를 주장하기 위해 점차 시위에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최신 여행, 언어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정보를 GO 뉴스레터를 통해 받으세요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