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오늘날 전 세계에서 영어는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영어를 사용하면서 더 유용한 언어가 되고 있습니다.

1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영어를 모국어 혹은 제2언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제3 혹은 제4의 언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확장과 관련하여, 청년들과 과학자, 연구원, 그리고 해외 여행자들에게 영어 능력은 시야를 넓히고 장벽을 낮추고 정보 교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수단입니다. 영어 학습으로 인한 인센티브는 무궁무진하다 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유창한 영어 능력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훨씬 앞질러 있습니다. 1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반향으로 수립된 교육 제도를 통해서는 4차 산업혁명에서 발생하는 수요를 감당하기가 미흡한 실정입니다. 교육을 우선시하는 문화로 인해 성인들은 새 기술을 익힐 여유가 별로 없습니다. 긱(gig) 경제의 성장으로 인해 사람들은 쇠퇴하는 기회를 버리고 새로 떠오르는 기회를 재빠르게 잡아야 합니다.

영어 능력 자체가 경쟁력을 위한 요소이지만, 당사 분석에 의하면 영어 능력으로 인해 가능해지는 ‘연결’에 대한 중요성 또한 동일하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결을 통해 각 개인이 더 나은 직업을 찾거나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본질적으로 연결 자체가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연결은 호기심, 만남, 자신의 범위를 넘어서 책임감을 공유하는 의식 등과 함께 글로벌 시민을 특징 짓는 요소 중 하나이며, 오늘날 영어 구사 능력은 이러한 연결에 있어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영어 능력이 전 세계 어디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를 조사한 자료입니다. EF 영어능력지수 리포트 제9판에는 2018년에 당사의 영어 시험에 응시한 성인 2천 3백만 명의 시험 결과 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향상하고 있는 영어 능력

영어와 혁신의 밀접한 관련

영어 능력이 높은 국가는 더 공정하고 더 개방적이다

기술 발달로 인한 영어의 확산

가장 유창하게 영어를 구사하는 20대 성인

영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리자 직급

경쟁적인 업계에서 더 많이 사용되는 영어

특정 직무의 비영어 구사자군

줄어드는 성별 격차

유럽인들의 영어 능력 양극화

점수 범위가 넓게 나타나는 아시아

판도 변화를 보이는 라틴 아메리카

점수가 오락가락하는 아프리카

훨씬 뒤처지고 있는 중동

결론

현재까지 영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학습되고 있는 제2언어입니다.

유럽 중고등학생의 97%가 영어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영어는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의 많은 학교들에서 필수 과목입니다. 그리고 아프리카의 대다수 국가는 영어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매년 EF를 통해 언어를 학습하는 사람의 90% 이상이 공부할 언어로 영어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영어 교육에 대한 이러한 대대적인 공공 및 민간 투자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는 실망스러울 정도로 고르지 못합니다. 교실에서 수년 동안 영어를 배웠는데도 정작 대화는 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직장인들은 영어 실력이 자신의 야망을 따라갈 수 없을 경우 미래가 제한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영어 능력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불일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업무 현장에서 영어의 가치가 상승하는 속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1989년에는 인터넷이 대중에게 보급되지 않았고, 영어가 항상 교육되지 않았고, 선택 과목의 일부로 제공될 뿐이었습니다. 지난 30년간 빠르게 진화하며 초연결 세계가 된 지금, 영어는 세계 공용어가 되었습니다. 케임브리지 영어(Cambridge English)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의 4분의 3이 비즈니스를 위해 영어가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1989년을 포함하여 수십 년 전에 학교를 다녔던 학생들이 현재 글로벌 일자리의 중심에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영어 능력이 출중하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합니다.

온라인으로 만나는 영어 교사

기술로 인해 이런 문제가 발생했지만 또한 기술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노트북을 나누어주는 것이 확실히 효과적이지는 않지만, 새로운 도구 활용을 위한 교사 교육 등 진정한 디지털화를 이룬다면 영어 교육에 있어서 긍정적인 미래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에 첨단 기술을 활용하면 교사가 강의를 맞춤화할 수 있어 학생에게 진정한 자료 및 연습 모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챗봇으로 학생들이 대규모 수업에서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지 않고도 회화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교과목별 지원과 코칭, 전문적인 개발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을 갖춘 영어 교사가 충분하지 않은 국가들(대부분의 국가에 해당)에서는 학습 자료가 탑재된 기기와 AI를 통해 학생이 스스로 기본적인 영어를 학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로써는 교사 훈련이 매우 시급함을 인정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첨단 기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우선으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편하고 현재 재직 중인 교사를 교육 시키는 것(영어 및 다른 과목 포함)에 교육부 대다수가 이미 동의하고 있습니다. 기술을 활용해 대규모로 교사 훈련을 시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입니다.

평생 학습

아동의 뇌는 특별히 언어 학습에 매우 적합하지만그렇다고 성인이 영어를 학습할 수 없다는 생각은 전혀 근거가 없는 이야기입니다. 빠르게 발전하는 사회에서 인생 후반부인 4분의 3의 성공적 커리어를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인생 전반부인 4분의 1에서 모두 배울 수 있을 거라 기대할 순 없습니다. 직업의 세계가 변화함에 따라, 평생 학습을 지향하는 근본적인 문화적 전환은 필수적이고 필연적인 추세입니다.

첨단 기술로 인한 혜택은 성인들에게 더욱 희망적으로 작용합니다. 온라인 영어 학습의 유연성은 기업 교육 및 자기계발에 완벽하게 적합합니다. 광범위한 교사 네트워크를 통해 성인에게 지엽적으로만 가능했던 강의보다 좀 더 고품질의 강의를, 그것도 더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영어 교육에 대해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단위 자격 인증(micro-credentials) 을 통해 직장인과 정부 후원자 모두 자신들이 투자하고 있는 교육 과정의 품질에 대해 확신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빠르고 쉬운 영어 학습의 환상

인터넷에는 영어를 배우기 위해 누구나 할 수 있는 놀라운 3가지 팁, 쉽고 간편한 5단계, 훌륭한 10가지 방법같은 블로그 글들이 널려 있습니다. 영어를 배우는 게 그렇게 간단하다면, 모든 사람이 이미 영어를 잘할 테니 영어 구사자에 대한 수요가 없었을 겁니다. 영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성인이 보통 직장에서 영어로 충분히 업무를 할 수 있으려면 최소 600시간의 수준 높은 강의와 600시간 이상의 말하기 연습이 필요합니다. 모국어가 영어와 너무 다르다거나, 고급 영어 실력이 필요하거나, 외국어 학습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시간이 더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언어를 빠르고 쉽게 배울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었던 학습자는 본인의 진도가 이러한 예상과는 다르게 부진할 때 매우 좌절합니다. 많은 사람이 주당 1~2시간에 불과한 영어 코스를 선택하면서 충분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대다수가 1,200시간에 도달하기 전에 포기합니다. 대규모로 영어 교육에 투자하는 고용주와 정부 역시 이러한 환상 때문에 좌절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실제로 영어로 말해볼 기회가 없는 포 괄적이지 않은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이들 과정의 유일한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뿐, 이것도 결과를 알기 전까지일 뿐입니다.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언어를 배울 수 있다는 환상을 깨고, 연습에 집중할 때 공공 및 민간 투자의 효율성이 향상될 것입니다.

동일한 언어를 말한다는 것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이 영어 사용 학교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집에서도 학생들이 영어를 사용하는 사회이거나, 완벽하게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교육 체계에서는 영어로 교육이 진행되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 밖의 많은 곳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수의 관련 연구를 보면, 글을 읽고 쓰고 수를 셀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학생들은 모국어로 읽고 쓰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표준 중국어와 스페인어, 다른 높은 지위의 언어를 모국어로 구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완벽히납득될 수 있지만, 수백 가지의 하위층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모국어 교육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특히 이러한 문제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과 인도, 파키스탄에서 폭넓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식민지 역사를 가진 이들 지역에서는 특별 계층이 영어를 사용하고 학생과 부모, 교사는 영어를 거의 모릅니다. 영어를 구사하는 엘리트층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던 시스템을 변경할 이유가 없습니다. 영어 사용 학교의 학부모는 자신의 자녀가 이러한 엘리트층이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대규모 테스트의 결과를 보면,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언어로 교육을 받을 경우, 그리고 영어 실력이 좋지 않은 교사가 이들을 가르칠 경우, 아이들은 영어를 배울 수 없을 뿐더러 다른 것도 배울 수가 없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영어 실력이 이보다 높은 적은 없었습니다. 이는 세계적으로 영어를 가르치려는 수천 개의 크고 작은 노력의 결과를 반영합니다. 하지만 전 세계가 언어를 공유하려면 갈 길이 먼 듯합니다. 사람들은 연결되기를 원하고, 연결이 필요하지만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아직 뒤처져 있습니다. 영어와 영어를 접할 기회가 모두에게 열려 있을 수 있도록 정부와 교육 시스템, 기업들이 좀 더 노력해야 합니다.

권장사항

현대 사회에서 조직과 개인 대다수가 영어 능력의 이점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어 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모두가 아는 것은 아닙니다.

영어 학습 소프트웨어와 웹사이트, 영어 수업, 해외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졌습니다. 사람들이 확신하지 못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그들이 속한 조직, 국가, 학교에서 영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가입니다. 많은 사람이 잘 알지 못하는 방법에 시간과 돈을 낭비하고 있고, 기회를 놓치고 좌절하고 있기도 합니다. 사실 모든 상황에서 통하는 유일한 솔루션은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성공적인 영어 프로그램을 특징짓는 패턴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기업용

  • 각 개인의 현재 수준과 목표 능력 수준 간 차이를 줄이기 위한 필요 시간을 고려하여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 지사들을 포함하여 국제주의 및 이동성의 문화를 구축합니다.
  • 다양한 국가에 있는 팀들이 자주 의사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 백오피스를 포함하여 모든 부문에서 다양한 다국적 팀을 구축합니다.
  • 전직원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여 영어의 전략적인 약점을 파악합니다.
  • 특정 직무를 위한 영어 커리큘럼을 통해 직원들을 교육합니다.
  • 대규모로 유연하게 교육이 진행되도록 첨단 기술을 활용합니다.
  • 다양한 직무별 최소 영어 능력 기준을 설정하고 이러한 기준에 부합하고 있는지 점검합니다.
  • 실력 있는 영어 구사자를 고용합니다.
  • 영어 실력 향상에 시간을 투자하는 직원에게 보상합니다.
  • 임원과 관리자가 영어 학습자로서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등 영어 학습에 앞장서도록 독려합니다.

정부와 교육 기관용

  • 각 주요 교육과정 단계에 따라 커리큘럼 내에서 영어 학습에 활용될 수 있는 시간과 달성할 수 있는 영어 능력 목표를 고려합니다.
  • 교사와 학생 모두가 출발점을 벤치마크하고 학습 진척도를 확인할 수 있는 광범위한 평가 도구를 사용합니다.
  • 학생들의 영어 회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입학 및 졸업 시험을 개선합니다.
  • 모든 신입 교사에게 영어 교육을 제공합니다.
  • 다른 방법으로 이미 교육을 받았다면 영어 교사들에게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 방법을 다시 훈련합니다.
  • 영어로 강의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영어를 잘 하는 사람만 영어를 가르칠 수 있도록 합니다.
  • 영어를 가르치기 위한 최소한의 능력 레벨을 설정하고, 교사들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추가 교육합니다.
  • 아이들이 모국어로 읽고 쓸 수 있도록 모국어를 먼저 가르칩니다.
  • 모든 공무원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그들의 현재 직무뿐만 아니라 경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합니다.
  • 일자리 센터 및 실업률 감소 프로그램에서 영어 강의를 제공합니다.
  • 성인들에게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정부 지원 성인 언어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충분히 길고 집중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합니다.
  • 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인증하고 기술의 이식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표준화된 단위 자격 인증제(micro-credentials)를 개발합니다.
  • TV와 영화를 볼 때 더빙이 아닌 자막으로, 원어로 볼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교사와 학교, 대학용

  • 의사소통 기반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영어를 가르칩니다.
  • 영어 클럽과 테마의 날, 학급 결연, 학교 견학, 초청 연사 등의 활동을 통해 영어를 사용할 기회를 학생에게 자주 제공합니다.
  • 교사들이 선례를 공유할 수 있도록 포럼을 개최하고 효과적인 영어 교습에 대해 조언을 제공합니다.
  • 교사에게 자신의 영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직접적인 경로를 제공합니다.
  • 모든 대학의 전공에 영어 능력 요구 조건을 포함합니다.
  • 학생 및 교수 모두가 필수 영어 수준에 부합하는 경우, 해당 과목은 영어로 가르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개인용

  • 영어 학습은 장기전이므로, 한 수준에서 다음 수준으로 향상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수백 시간으로 계획합니다.
  • 여러 단계를 하나 하나 달성하는 기회를 갖고 본인의 성공을 스스로 축하하며 격려합니다.
  • 하루에 단 몇 분이라도 매일 영어를 공부합니다.
  • 한 번에 몇 시간을 공부하기보다는 20~30분 단위로 학습합니다.
  • 구체적이고 성취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기록합니다.
  • 직업 혹은 학습 분야와 관련된 어휘를 암기하고 이를 즉시 활용합니다.
  • 책을 큰 소리로 읽는 연습을 하더라도, 말하기 연습은 따로 합니다.
  • 영어로 된 TV를 시청하거나 자료를 읽거나 라디오를 듣습니다.
  • 영어권 국가로 여행할 때는 최대한 말을 많이 합니다.
EF EPI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