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EF EPI 평균: 492 인구: 4,601,371,198 1인당 GNI: $12,368.79

개선의 여지

수십 년 동안 아시아는 전 지역에 걸쳐 경제 발전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전 세계의 작업장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조업 기반에서 지식 기반 성장으로 전환하려면 영어 능력을 좀 더 개발해야 합니다.

영어 교육에 대한 막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의 평균 영어 능력 점수는 민간 및 공공 부분 모두에서 지난 5년 동안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평균 점수 뒤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성이 숨어 있습니다. 아시아는 영어 능력 수준의 범위가 가장 넓은 지역이라는 것입니다. 올해 인구 가중 지역 평균에서 중국의 영어 능력이 다른 국가의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균형을 잘 잡아 주고 있습니다.

영어 교육의 변화

중국이 외국인 투자와 민간 사업에 문을 연 후 40년 동안 괄목할만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1990년 이래 전 세계 빈곤 감소의 3분의 2가 중국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2000년부터 중국은 세계 최상급의 과학 커뮤니티를 개발하고 소프트파워를 해외에서 육성하는 정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영어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자각한 중국은 전국의 학교에 영어 수업을 확대하고 암기 위주의 교육에서 의사소통 위주의 교육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또한, 국가 차원의 평가 방법을 개혁하고 외국어 교육을 받은 중국의 인재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귀국하도록 유도했으며, 주요 대학을 최상의 영어 저널을 출판하는 세계 최상급 연구기관으로 전환하는 데에 투자했습니다. 국가 전체에 걸쳐 이러한 장기 계획을 실행하고 지휘할 수 있는 정치적 리더는 거의 없겠지만, 이러한 중국의 전략을 통해 정책 개혁과 목적성 있는 투자가 어떻게 한 국가의 영어 능력 수준을 상승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100개 국가 중10위 싱가포르

영어능력지수 등급: 우수
EF EPI 점수: 611.00

상세 보기
100개 국가 중38위 중국

영어능력지수 등급: 보통
EF EPI 점수: 520.00

상세 보기
100개 국가 중55위 일본

영어능력지수 등급: 미흡
EF EPI 점수: 487.00

상세 보기

아이들만을 위한 영어 교육?

아시아의 최대 국가 중 일부는 급속한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은 전체 인구의 28%가 65세 이상입니다. 이러한 인구 구조 변화로 인해 일본 정부는 장년층 성인이 은퇴를 미루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숙련된 직원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 현장에서 계속해서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으려면 영어를 비롯한 성인 교육 제공을 확대하여 장기적인 경력개발을 도와야합니다. 이러한 필요성은 특히 일본에 큰 부담이 되고 있는데, 수년간 영어 능력이 향상되지 않고 심지어 경제가 침체되고 글로벌 거래의 축이 아시아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시아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들도 직업 현장 밖의 성인 교육에 대한 투자에서는 유럽에 뒤처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본 투자를 간과하면 성장은 지속 불가능합니다. 일본 및 한국과 같은 국가들은 노령화된 인력과 제한된 이민 허용으로 인해 이미 일하고 있는 근로자들이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평생 교육은 직장인의 커리어뿐아니라 치매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기회의 영역

중앙아시아의 영어 능력은 아시아의 다른 지역에 비해 현저히 낮게 나타났는데, 원인 중 하나는 대부분의 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러시아어를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지역은 구소련 연방의 궤도를 벗어난 파트너들과 협업을 하는 등 국제 무역을 향한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카자흐스탄은 Belt and Road Initiative의 새로운 유라시아 대륙의 다리 역할을 자처하며 중국과의 교류를 늘리고 있습니다. 2018년 Nursultan Nazarbayev 대통령은 51개 ChineseKazakh 프로젝트에 대한 계약서에 서명했으며, 1,200개의 공동 사업이 이미 진행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중앙아시아는 점점 더 국제 무역에 비중을 둠에 따라 영어 구사자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될 것입니다.

캄보디아와 태국, 스리랑카에서는 부족한 영어 실력이 경제의 최소 10%를 차지하는 관광 산업 직군에 진입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이들 국가는 비교적 낮은 임금과 아름다운 경관으로 이미 연간 3천 8백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문객들은 주로 리조트 밀집 지역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지역에 부를 좀 더 골고루 분배하고 관광 업계의 직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모든 학생에게 진행되는 영어 교육을 더욱 강화해야할 것입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의 교육 시스템은 영어 교육을 넘어 구조적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아동 13명 중 1명은 파키스탄 아동입니다. 인도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3학년 학생 중 27%만이 두 자릿수의 뺄셈을 할 수 있고, 38%는 간단한 단어도 읽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생들 대부분이 영어를 구사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양국의 많은 학교가 계속해서 강의 언어로 영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일을 더 어렵게 만들 뿐입니다. 다른 개혁 중에서도 이들 국가의 정책입안자들은 더 많은 학생에게 모국어로 강의를 제공해야 합니다. 즉, 중심 주제의 이해와 함께 장기적으로 영어 학습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아시아 경제는 지난 수십 년에 걸쳐 놀랄만한 경제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탄탄한 다국적 기업을 설립한 리더들이 이러한 아시아 경제를 이끌었던 것입니다. 아시아 국가들이 서비스 및 지식 기반 산업으로 확장하면서 성장하고 있는 중산층으로부터 더 많은 기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짐에 따라, 좀 더 폭넓은 인구층에 수준 높은 영어 강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많은 경우, 이는 학교에서 진행되는 영어 교육 개선의 필요성을 의미할 것입니다. 일부 맥락에서는 성인 대상의 교육도 거의 동일하게 중요합니다.

성별 간 격차 (%)

세대 간 격차

  • 평균

다른 지역 결과 보기

유럽

유럽 대륙의 주변부 국가의 영어 능력은 계속해서 뒤처지고 있습니다.

상세 보기

라틴 아메리카

수년간의 침체기를 겪은 후, 라틴 아메리카의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한 계획이 마침내 탄력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상세 보기

아프리카

영어 능력이 향상되면 외국인 투자자와 그들의 아프리카 파트너들이 좀 더 투명한 계약을 맺고 좀 더 원활한 협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세 보기

중동

일부 국가에서는 영어 교육 자원에 대한 접근성이 공평하지 못한 문제가 있습니다.

상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