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Blog | EF 코리아
여행, 어학 그리고 문화에 대한 최신 정보 by EF Education First
Menu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들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들은?

새로운 언어를 배울 예정이거나 어학연수 전이라면 필독! 여러분은 세상에 언어가 몇 개나 된다고 생각하세요? 1000개? 3000개? 5371개? 정답에 가까워지고 계십니다. 에스놀로그(Ethnologue)가 발표한 2009년도 목록에 따르면 세계에는 구분 가능한 별개 언어들이 무려 690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저는 전세계 언어 중 0.0006 퍼센트의 언어들로 음식을 주문할 줄 안다는 얘기가 되네요.

거의 7000가지에 가까운 이 언어들 가운데, 불과 230개만이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는 반면, 2000가지 이상이 아시아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파푸아 뉴기니라는 390만명이 살고있는 작은 오세아니아 나라에서 무려 830가지 이상이라는 대단한 수의 언어들을 찾아볼 수 있다고 하네요.

이 6900개 언어 전부를 살펴보지는 않겠습니다. 일단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다섯 개에만 초점을 맞춰볼게요. 5등부터 1등까지! 확인해볼까요?

  1. 아랍어: 모국어 사용자 수 2억 9천5백만 명

아랍어에는 상호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많은 방언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통 아랍어는 또한 이슬람교의 성스러운 언어인데요, 기도 시간 중 코란은 아랍어로만 낭독된다고 합니다.

  1. 힌디어: 모국어 사용자 수 3억 1천만 명

힌디어는 주로 인도와 네팔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힌디어족에 속합니다 – 추가적으로 1억 명 이상이 힌디어와 친척관계인 언어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1. 영어: 모국어 사용자 수 3억 6천만 명

비록 3위일 뿐이지만 영어는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어로 꼽히며(결과적으로는 입지가 상당히 괜찮다고 볼 수 있겠네요) 가장 많은 제2, 제3, 혹은 제4언어 사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 스페인어: 모국어 사용자 수 4억 5백만 명

은메달은 스페인어와 그것을 사용하는 30개 나라들에 돌아가겠습니다. 올레! (주: ‘만세!’ 혹은 ‘잘한다!’라는 뜻의 스페인어 감탄사)

  1. 만다린 중국어: 모국어 사용자 수 9억 5천 5백만 명

네, 그리고 우승자가 나왔습니다! 만다린어는 중국어족에 속하며 주로 중국, 대만, 싱가폴에서 사용합니다 –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죠.

위 숫자들 모두 감이 잘 안 오는 큰 숫자들이네요. 제 400명의 페이스북 친구들과 현실친구들 전부를 합쳐봐도… 도저히 10억 명의 만다린어 사용자들이 모였을 때의 광경이나 말소리는 상상도 안 되는데요! 이 멋진 인포그래픽 차트(링크)가 ‘파티’라는 제일 좋은 예를 들어 현재 언어 사용현황을 알게 쉽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100명이 참석하는 파티에 갔다고 치면, 그 중 17명은 중국어로 후르츠 펀치와 파티음식의 다양성에 대해 토론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참석인원 중 여섯 명은 스페인어로 DJ의 선곡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있을 수 있고, 다섯 명은 화장실 줄에 서서 영어로 수다를 떨고 있을지도 모르죠. 네 명이 손님이 서로의 댄스 실력을 힌디어로 칭찬해주고 있고, 세 명의 파티피플은 아랍어로 자신들의 #파티셀카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겠네요.  세 명 얘기가 나와 말인데, 손님 세 명은 포르투갈어로, 또 다른 셋은 벵골어로 자신들이 왜 이 탑5 목록에 못 꼈는지에 대한 토론을 벌이고 있을 수 있고, 러시아어만 할 줄 아는 손님 두 명은 토박이 일본인 파티 손님 두 명에게 림보 대결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나머지 손님 55명은 자기 모국어로 얘기할 상대가 없어 아마 폰이나 쳐다보고 치즈 조각이나 먹고 있겠군요.

이 중 한 가지 언어를 배우러 어학연수를 떠나보세요 !더 알아보기
최신 여행, 언어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정보를 GO 뉴스레터를 통해 받으세요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