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Blog | EF 코리아
여행, 어학 그리고 문화에 대한 최신 정보 by EF Education First
Menu

어학연수를 처음 떠나는 학생들이 자주 하는 질문들

어학연수를 처음 떠나는 학생들이 자주 하는 질문들

생애 처음으로 어학연수를 떠나는 것은 매우 신나는 일이죠!  XD
그러나 뭘 싸야 할지, 얼마를 가져가야 할지, 신용카드는 가져가야 하는지 등등 수많은 고민거리들이 생기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런 고민을 할 시간을 덜어드리고 남은 시간에 조금이나마 더 지인들과 즐길 수 있도록 도와드리기 위해서 😉
어학연수를 떠나기 전에 가장 많이 고민되는 질문들을 몇 가지 모아서 설명해 드릴게요!

Q. 저는 혼자 해외로 가 본 적이 없어요, 어떤 팁이나 조언이 있을까요?

A. 생애 처음 혼자 해외를 나간다는 것이 약간 두려울 수도 있습니다.
몇 가지 팁을 드리자면, 일단 공항은 무조건 일찍 가셔야 해요. 그래야지만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공항에서 보안검색대를 통과하기에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답니다. 그 이후에 게이트까지 가야 하니까요. 공항으로 무조건 빨리 가는 것이 항상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목적지에 도착하고 나서 호스트 패밀리나 레지던스에 가는 것이 걱정된다면 미리 픽업 서비스를 신청해 두세요. 입국 심사대를 지난 후에 짐을 찾고 나면 누군가가 공항에서 여러분의 이름이 적힌 푯말을 들고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당장에 그분들을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전화번호를 꼭 챙겨가셔서 연락을 취해 보세요.

Q. 홈스테이 가족에게 미리 연락을 드려야 하나요?

A. 당연합니다. 결국, 여러분은 그들 가족의 일부분이 될 거랍니다. 그래서 아마도 여러분이 그 홈스테이 가족들에 대해 궁금한 만큼 그분들도 여러분을 매우 궁금해하고 있을 거예요 🙂 이메일을 보내서, 몇 가지 소개를 미리 할 수도 있고, 여러분이 궁금한 점은 사전에 질문할 수도 있답니다. 그분들께 당신이 얼마나 이 어학연수에 대해 기대하고 있는지에 대해 말해 보세요! 그렇다고 이메일이나 전화를 너무 자주 그리고 많이 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답니다. 하지만 인사를 먼저 하는 것은 언제나 굿 아이디어!

Q. 무엇을 싸야 할까요?

A. 이 질문에 관해서는 여러분이 어느 지역으로 가는지, 그리고 얼마나 머물 것인지에 따라 매우 달라진답니다.
그곳에 머무는 동안에 평균기온을 반드시 사전에 찾아보고 그에 맞게 옷가지 들을 챙기세요. 물론 그곳에서 빨래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옷을 엄청 싸서 들고 가실 필요는 없답니다. 쇼핑을 할 것 까지 생각해보세요! 그것까지 고려하면 캐리어에 여유 공간을 남겨두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일단 날씨가 파악이 된다면 겹쳐 입을 수 있을만한 옷들을 챙기시고 운동화도 꼭 챙기세요. 액티비티, 견학 등을 할 때 매우 유용하답니다. 그리고 충전기, 어댑터는 빼먹지 마시고요. 그곳에서 무언가 잃어버릴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말 꼭 가져가야만 하는 옷이 아니라면 하나 사서 입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새로운 최애 옷을 득템할지도 모르죠!
세면도구들은 목적지에서 당연히 살 수가 있기 때문에 여행용 세면도구들만 챙기시면 됩니다.

Q. 어떤 종류의 캐리어를 가져가야 하나요?

A. 바퀴가 달려있는 캐리어를 가져가세요! 만약에 여행을 엄청 할 생각이라면 큰 백팩도 추천드립니다.
짐을 챙기시기 전에 꼭꼭 항공사에서 정한 짐의 사이즈와 무게 규정을 미리 확인하세요. 그리고 기내용 캐리어에는 정말 중요한 것들 (노트북, 카메라, 충전기 등)을 챙기시고 꼭 필요한 물품을 넣으세요. 여러분이 주말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휴대가 용이한 작은 가방도 물론 챙기셔야 하겠죠?

Q. 제 호스트 가족들 또는 룸메이트들을 위해서 선물을 챙겨야 하나요?

A. 모든 이들은 선물을 정말 좋아한답니다. 🙂
호스트 가족이나 룸메이트도 예외가 될 수는 없겠죠. 한국적인 전통을 보여 줄 수 있는 작은 기념품이 처음에 서로 아이스브레이킹을 하는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겁니다. 그리고 겸사겸사 한국 문화에 대해서도 소개해보세요~

Q. 신용카드가 필요할까요?

A. 당연합니다! 특히 여러분이 미국에 가신다고 한다면 정말 신용카드를 발급받기를 추천드립니다. 너무 돈을 많이 쓸 것 같다고 생각이 들면 미리 은행을 찾아가셔서 한도를 정해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Q. 얼마나 돈을 가져가야 할까요?

A. 여러분이 어디로 가는지, 얼마나 오래 머무를 생각이신지에 따라 매우 천차만별이랍니다. 그리고 또 쇼핑을 얼마나 계획하고 계신지에 대해서도요. 첫 주에는 현금만을 가져가서 쓰시기를 권장 드리고 그 이후에 신용카드를 사용해 보세요. 때때로, 출국 이전에 액티비티, 이벤트 등에 참여할 비용에 대한 바우처를 미리 구입하실 수 있을 수도 있답니다.

Q. 제 아이디가 유효기간이 끝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여러분의 아이디나 여권의 유효기간이 끝났다면, 새로운 신분증을 바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비자를 신청할 때, 여권의 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시고 신청하세요. 이것이 비자 발급에 있어서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합니다. 더해서, 비자는 여권과 묶여 있어서 만약에 새로운 여권을 받게 된다면 더 이상 여러분의 비자가 유효하지 않을 수가 있답니다. 다수의 국가들에서 귀국행 비행기 이후 몇 달 뒤가지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을 요구한답니다.

Q. 제 애완동물이 저와 동행해도 될까요?

A. 물론 여러분의 애완동물과 함께 새로운 나라에서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 것은 상상만 해도 아름다운 일이지만 안타깝게도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동물이 아니라면, 애완동물은 데려갈 수 없답니다.

세계 각 국에서 새로운 언어를 배워볼 준비가 되셨나요?더 알아보기
최신 여행, 언어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정보를 GO 뉴스레터를 통해 받으세요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