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Blog | EF 코리아
여행, 어학 그리고 문화에 대한 최신 정보 by EF Education First
Menu

옥스포드 사전에 새로 등재된 영어 신조어 11가지

옥스포드 사전에 새로 등재된 영어 신조어 11가지

옥스포드 사전(Oxford English Dictionary)는 매년 새로운 영어 신조어 업데이트를 하는데요. 최근 등재된 영어 신조어 중 알아두면 좋을 법한 표현들을 엄선해 보았습니다.

어학연수 전 혹은 외국인 친구를 만나기 전에 소개된 영어 신조어 11가지와 응용 방법을 알아뒀다가 대화 중에 툭 던져 보세요. 아마 두 눈이 휘둥그레 질걸요?

1. LAMESTREAM (명사)

“lame(변변찮은)” 과 “mainstream(주, 메인)” 두 단어를 합친 것으로, 이제는 그 가치가 떨어져 주를 이루던 매체나 미디어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예문 :

“The lamestream media is completely out of touch with people.”

“이 lamestream(쓸모없는 미디어) 완전 청중이랑 멀어지고 있구만.”

2. BAE (명사)

SNS에서 ‘Bae’를 많이 보셨을 거예요. 물론 유학 중인 친구들은 실제로 친구들이 대화에서 사용하는 것도 많이 보셨겠지요? 이 단어는 “Before Anyone Else” 의 줄임말로 ‘애인’을 뜻합니다. 가끔은 정말 아끼는 둘도 없는 친구를 칭하기도 하니 오해하지 말기!

예문 :

“I’m going to the movies with my bae.”

“나 bae(애인)이랑 영화 보러 간다.”

3. FREEGAN (명사)

이 단어는 “Free(자유)” 와 “vegan(채식주의)”의 합성어로 일명 “프리건족”이라 불리는 특정 사상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프리건들은 낭비와 쓰레기를 초래하는 소비주의와 물질주의를 반대하며, 주로 버려지는 음식과 물건들을 재활용하여 의식주를 해결하는 사람들입니다.

예문 :

“I met a group of freegans, and I was blown away when they showed me how much food is wasted every day.”

“Freegan(프리건족)을 만났는데 우리가 얼마나 많은 양의 음식을 낭비하고 있는지 보여줬는데 진짜 충격적이었어.”

4. BRAIN FADE (명사)

가장 비슷한 한글 표현으로는 “멍 때리기”! 집중하거나 깊은 생각을 할 수 없는 일시적인 뇌의 비활성화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공부 하다가 머리가 아플 땐 Brain fade 좀 하는 게 도움이 된답니다.

예문 :

“I had a complete brain fade during my exam and just stared at the page for what seemed like an eternity.”

“시험 도중에 갑자기 brain fade가 와서(멍때려서) 시험지만 빤히 쳐다보고 있었어.”

5. PHARMACOVIGILANCE (명사)

단어의 길이만큼 내 지식도 깊어 보일 수 있는 지적인 단어! 새로운 약물의 효과와 반작용 등의 임상실험 결과를 모니터링하는 직업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예문 :

“In his job as a pharmacovigilance officer, Andrew develops diagnostic tools to improve drug safety.”

“앤드류는 pharmacovigilance(약화 감시 직원)이야. 약물의 안전복용을 위해 진단 툴을 개발하는 일을 해.”

6. HOT MESS (명사)

멋있지만 우스꽝스러운 행동을 하거나 실수를 남발하는 등의 행동을 하는 사람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늘 좋은 뜻을 지닌 단어는 아니므로 이 단어를 사용할 때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

예문 :

“She is completely out of control and a hot mess.”

“쟤는 예쁜데 너무 구제불능에  hot mess(말썽쟁이)야.”

7. JANKY (형용사)

어떤 것이 믿음직스럽지 않고 품질이 안 좋을 때 사용하는 형용사입니다.

예문 :

“I shouldn’t have bought that used car, it’s way too janky.”

“이 중고차 사지 말았어야 했어.. 너무 janky해(구려).”

8. FO’SHIZZLE / FOR SHIZZLE

유명한 래퍼 스눕독(Snoop Dogg)에 의해 유명해진 표현! “for sure”을 좀 더 멋지게 힙합의 혼을 담아 표현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예문 :

“Dog, this party is going to be off the hook, fo’ shizzle!”

“이 파티는 fo’shizzle(백퍼) 흥할 거야!”

9. AL DESKO (형용사 / 부사)

야외에서 즐기는 음식을 뜻하는 “al fresco”의 변형으로 사무실이나 교실 책상에서 먹는 음식을 뜻합니다.(왠지 슬픈…또르르)

예문 :

“I have to prepare a presentation, it’s going to be another al desko lunch for me today.”

“나 발표 준비해야 돼서 오늘도 al desko(책상에서 밥 먹으며) 해야 할 것 같아.”

10. UPVOTE / DOWNVOTE (동사 / 명사)

당신이 활발할 댓글 워리어라면 늘 행하고 있을 upvote와 downvote! Upvote는 동의 혹은 지지할 때, downvote는 동의하지 않을 때를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예문 :

“I’m not going to lie, my self-esteem is closely linked to the number of upvotes I get on Facebook.”

“솔직히 말하면 페이스북 upvotes(좋아요) 수 변화에 내 자존감도 오르락 내리락해.”

11. HUMBLEBRAG (동사 / 명사)

이 단어는 주로 해시태그(#)와 함께 사용된답니다. “Humble(겸손)” 과 “brag(자랑하다)” 두 단어의 합성어로, 누군가에게 자랑하고 싶은 일에 대해 자랑인 듯 자랑 아닌 자랑 같이 은근히 자랑하며 말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문 :

“Caroline posts way too many selfies on Instagram, her humblebragging is getting on my nerves.”

“캐롤라인은 인스타그램에 셀카를 너무 많이 올려. humblebrag(은근 자랑질)하려는 게 신경 거슬려.”

저희와 함께 영어를 배워보세요더 알아보기
최신 여행, 언어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정보를 GO 뉴스레터를 통해 받으세요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