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Blog | EF 코리아
여행, 어학 그리고 문화에 대한 최신 정보 by EF Education First
Menu

대학 자퇴 후 하면 좋을 10가지

대학 자퇴 후 하면 좋을 10가지

대학생활을 정복할 준비가 되어있던 당신.  – 하지만 어느 날, 생각지도 못한 일이 일어나게 됐고, 이제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게 됐다고요? 피치 못할 사정에 의해 그만둬야만 했든, 자의로 그만 뒀든 다소 혼란스럽고 불안하실 겁니다. 하지만 이불을 뒤집어 쓰고 세상 끝난 것처럼 손 놓고 있을 순 없잖아요. 공부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은 사람은 여러분만이 아닙니다. 이런 상황에 처하게 됐다고 해서 여러분이 실패한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많은 유명 기업가와 경영주, 또 행복하게 일하고 있는 직장인들이, 대학을 졸업하지 않고도 여전히 성취감을 주는 인생의 행로를 일구어 냈습니다.

대학 자퇴 후 삶을 다시 정상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할 수 있는 10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호흡하기

네, 그렇습니다: 들이쉬고…내쉬고, 들이쉬고…내쉬고. 패닉 상태에 빠지려 한다면, ‘현재 이 순간‘에 집중하세요. 어쩌면 뜬금없고 단순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불안정과 변화의 시기야말로 명상을 해 볼 때입니다. ‘마음 챙김’, 즉 현재의 생각을 자각하는 것은, 마음의 중심을 잡아주고, 침착하게 해주며, 이리 튀고 저리 튀는 번잡한 생각을 멈추게 해준답니다.

  1. 그 동안 배운 것들을 찬찬히 살펴보기

졸업을 하지 않았더라도 지난 시간들, 대학에서 보낸 시간들을 통해 여러가지를 배우고 느끼셨을 거예요. 기억하는 시점부터 처음 대학 생활을 시작해서 아무 것도 모르던 때를 떠올려 보세요. 지금은 어떻죠? 그 중에서 기억에 남는 것들을 정리해 보세요. 집과 먼 곳으로 학교를 다녔다면 가족들과 떨어져 사는 걸 배웠겠죠. 매 번 새 학기에는 어색한 분위기를 깨고 처음 보는 사람과 이야기하는 걸 배웠고, 시간 계획 짜기, 조사를 하고 정보를 찾아내는 것, 스스로를 위해 요리하기, 여행가기 등 참 많은 걸 배웠을 거예요. 지난 경험과 배운 점, 느낀 점, 뿌듯한 점을 정리해 보면 앞으로의 지표가 될지도 몰라요.

  1. 여행 떠나기

세상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여행을 하면 일상을 탈출할 수 있고, 학교는 어떻게 된 거냐는 가족이나 친구들의 질문들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경험, 음식, 풍경, 생활방식 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로 가야할까요? 영감을 얻고자 한다면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 친구들과 나누는 대화를 참고하거나,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종이에 적어보는 것, 또는 단순히 지구본을 돌려 아무데나 찍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몇 주간(또는 몇 달간!) 떠나보는 것만큼 효과적인 ‘초기화 버튼’도 없답니다.

  1. 언어 배우기

대학에서 하는 공부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죠. 현재로서 여러분이 대학 공부에 전념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무언가 다른 것에 노력을 기울이지 못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현재 이 시간을 보다 알차게 활용하는 아주 좋은 방법인 동시에, 여러분의 미래를 위한 투자이기도 합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게 되고, 목적 있는 생활, 규율 있는 생활을 다시 한번 하게 되며, 미래에 하게 될 공부나 취업에도 매우 유용한 스킬을 배우게 되죠. 한층 더 효과적인 방법은, 언어 학습과 여행을 결합하여 어학연수를 떠나보는 것입니다. 어떤 언어를 공부해야 하냐구요? 중국어, 아랍어, 스페인어, 독일어, 불어 모두 훌륭한 선택입니다. 지난 기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들은?‘을 참고해 보셔도 좋습니다.

  1. 무엇이든 배우기**!**

사진 찍기, 요리, 코딩, 그래픽 디자인, 바느질, 목공, 그림 그리기, 암벽 등반, 서핑, 음악 등등…배울 것은 끝이 없습니다. 뭔가를 배우는 강좌를 들어보세요 – 뭐든지요! 쳐져 있는 기분도 업하고, 자신감도 되찾고, 새로운 것에 도전해 보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 누가 아나요? 그 과정에서 새로운 열정을 발견하게 될지!

  1. 옛 취미 되살리기

중고등학교, 대학교 생활에 치이다 보면, 숙제나 시험공부에 밀려 취미는 보통 뒷전이 되기 마련인데요. 물론 충분히 이해할 만한 상황이지만, 취미도 없이 공부나 일 뿐인 삶은 재미없는 삶이겠죠. 이제 여러분은 남는 시간도 많아지셨어요. 이 기회에 옛 취미를 다시 시작해 본다면, 느긋하게 즐기면서 마음도 재정비하고, 미래를 향한 가능성을 꿈꾸는 시간이 될 거예요.

  1. 작은 사업을 시작해보기

이렇게 이것저것 배우고, 취미도 다시 시작하다 보면, 아마 여러분의 창의력이 활발해 질 겁니다! 활발해진 창의력을 약간의 사업적 스킬과 결합하여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순식간에 여러분은 소규모 사업 아이디어 하나를 고안해 내게 됩니다! 프리랜스 일일 수도 있고, 수제품 판매, 이벤트 계획, 혹은 전혀 다른 종류의 일일 수도 있는데요.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어떤 것이든, 사업에 대해 접근하는 각도나 고객을 찾는 과정을 도와드릴 수 있는 수많은 블로그와 온라인 커뮤니티들이 있습니다. 즉각적인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시간과 헌신적인 노력만 투자한다면 어느 새인가 스스로의 고용주가 되어 파트 타임, 심지어는 풀타임으로 일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실 거예요!

  1. 자원봉사

가치 있는 이상을 위해 시간을 할애하여 자원봉사를 한다면, 목적성도 느낄 수 있고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도 가질 수 있습니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선단체나 지원단체들은 넘쳐나기 때문에, 어느 곳을 위해 봉사활동을 할 것인지 고르는 것이 우선입니다.  자신이 무엇에 대해 열정적으로 느끼는지 생각해보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동물들의 권리일 수도 있고, 환경, 교육, 빈곤을 끝내는 것, 혹은 특정 질병에 대한 치료법을 찾는 것일 수도 있겠죠. 자원봉사 기회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도시나 나라, 또는 해외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장기간의 활동이 요구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수주, 혹은 수개월 동안 다른 나라에 거주하며 봉사활동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1. 아르바이트 찾아보기

돈을 버는 것은 독립심을 키워주고, 이것은 곧 자존감의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잘 다듬은 이력서를 가지고(대학생활 동안 배운 스킬들이나 자원봉사 경력, 또는 활동했던 협회나 단체들도 꼭 포함시키세요) 원하는 일자리를 찾아 나서세요! 찾고 있는 일의 종류에 따라, 취업알선 업체를 통해 지원할 수도 있고 직접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보너스 팁: 서비스나 리테일 업계 일을 찾는 경우, 가게에 직접 찾아가 인사하고 자신을 소개한다면 대부분의 고용주들이 그 노력을 알아봐 준답니다.

  1. 직업 상담사와 만나보기

대학에 복학하고자 하는 생각이 드신다면, 우선은 직업 상담사를 찾아가보는 걸 고려해보세요. 미래의 목표를 설정하고 여러분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전공을 선택하는 것을 도와드릴 겁니다. 너무 늦은 시작이란 없답니다.

EF와 함께 어학연수를 떠나볼까요?더 알아보기
최신 여행, 언어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정보를 GO 뉴스레터를 통해 받으세요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