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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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론
EF EPI는 2024년에 EF SET에 응시한 전 세계 220만 명 이상의 테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F 표준 영어 시험

EF SET은 사용자 편의를 고려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영어 읽기와 듣기 시험입니다. 또한, 응시자의 언어 능력을 유럽 언어 공통 기준 (CEFR)에 따라 6단계의 레벨로 분류하기 위해 설계된 시험으로, 표준화되고 객관적인 방식으로 점수를 산정합니다. EF SET은 인터넷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F SET의 연구와 개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www.efset.org/research를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F EPI 2025 점수는 TOEFL iBT 2023 점수(r=0.74) 및 IELTS Academic Test 2024 점수(r=0.61)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상관관계는 시험의 구성 방식과 응시자 특성이 다르더라도, 국가별 영어 실력에서 유사한 경향을 나타낸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응시자

EF EPI 응시자 표본은 주로 언어 학습에 관심이 있거나 젊은 성인층에 편중되어 있지만, 남녀 비율은 대체로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다양한 연령대의 성인 영어 학습자를 대표합니다.

  • 전체 응답자 중 여성은 46%, 남성은 40%, 성별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응답자는 14%를 차지했습니다.
  • 연령 정보를 제공한 응답자의 평균 나이는 26세였으며, 그중 85%는 35세 미만, 99.5%는 60세 미만이었습니다. 전체 응답자의 10%는 출생 연도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 남성 응답자의 평균 연령은 27세로, 여성 응답자의 평균 연령인 26세보다 약간 높았습니다.
  • 시지수에는 최소 100명 이상의 응시자가 있는 도시와 지역만 포함되었으며, 국가의 경우 최소 400명 이상의 응시자가 있는 경우에만 포함되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 응시자 수는 이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표본 편차

이 지수에 포함된 응시자 집단은 자발적으로 선택된 표본으로, 일반 인구를 대표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영어를 배우고자 하거나 자신의 영어 실력이 궁금한 사람들만이 이러한 시험에 참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 인구의 평균 수준보다 점수가 다소 높거나 낮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EEF SET은 무료로 제공되는 온라인 시험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응시자의 대부분은 직장인 또는 학업을 마무리 중인 청년층입니다. 인터넷 접근성이 없는 사람들은 자동적으로 제외됩니다. EF SET 웹사이트는 완전한 적응형 구조로 되어 있으며, 2024년 응시자의 46%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시험을 완료했습니다. 인터넷 사용률이 낮은 지역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형식의 영향이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표본 편향은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건이 어렵거나 교육 수준이 낮은 사람들, 그리고 인터넷 연결이 거의 없거나 제한적인 지역 거주자들을 제외함으로써 점수를 다소 높게 끌어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픈 액세스 방식의 온라인 시험은 다양한 지표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우리는 이 결과가 전 세계 영어 실력 수준에 관한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믿습니다.

점수 산정

국가별 EF EPI 점수는 3년치 이동 평균(rolling average)을 기반으로 계산됩니다. 먼저, 전년도 동안 해당 국가에 거주한 모든 응시자의 EF SET 평균 점수를 산출합니다. 그 다음, 그 점수를 Y-1 및 Y-2년도에 발표된 EF EPI 점수와 평균하여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지수의 안정성을 높이고, 해마다 표본 구성의 변화로 인한 변동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산업 분야, 직무 유형, 경력 수준별 점수도 동일한 방식으로 산출됩니다.

국가별 EF EPI 점수가 산출되면, 이를 바탕으로 유럽, 아시아 등 세계 지역별 통합 점수 및 전 세계 통합 점수를 계산합니다. 이 점수에는 국가별 인구 가중치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아시아 지역의 점수를 산출할 때 인도의 점수가 베트남의 점수보다 훨씬 더 큰 가중치를 갖게 됩니다. 이 방식은 성별 및 연령대별 세부 점수를 포함한 모든 세계 및 지역 점수 산출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국가 내 세부 집단 점수에는 인구 가중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점수들은 일관성을 위해 국가 점수를 기준으로 보정된 3년 이동 평균으로 산출됩니다.

"올해 처음 발표된 **기술 점수(Skill scores)**는 국가 내 해당 기술의 평균으로 산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의 말하기 점수는 2024년 독일에서 시행된 모든 말하기 시험의 평균값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기술 점수들(말하기, 쓰기 등)을 평균낸 값이 국가 전체 점수와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말하기와 쓰기 기술 시험에 응시한 비율은 20% 미만이었습니다."

저희는 점수 기준에 따라 국가, 지역, 도시를 **숙련도 등급(proficiency bands)**으로 분류합니다. 이를 통해 비슷한 영어 실력 수준을 가진 집단들을 파악하고, 지역 내 및 지역 간 비교가 가능해집니다.

CEFR‎‎‎         EF EPI 점수         EF EPI 등급
C2 700-800 우수
C1 600-699 우수
B2 550-599 양호
500-549 보통
B1 450-499 미흡
400-449 부족
A2 300-399 부족
A1 200-299 부족
Pre-A1 1-199 부족
  • 우수등급은 CEFR C1에 상응 합니다.
  • 양호와 보통 등급은 CEFR B2에 상응하며, 각각의 EF EPI등급은 CEFR등급의 절반에 해당합니다.
  • 미흡 등급은 CEFR B1의 상반부에 상응합니다.
  • 부족 등급은 CEFR B1의 하반부와 A2 등급에 상응합니다.
기타 자료 출처

EF EPI는 국가 공인 시험 결과, 언어 관련 여론조사, 또는 기타 데이터 세트와 경쟁하거나 이를 반박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데이터 세트들은 상호 보완적입니다. 일부 데이터 세트들은 특정 연령대, 국가, 지역, 또는 응시자 집단에만 초점을 맞춰 세부적이지만 그 범위가 한정적입니다. 반면 EF EPI는 공통된 평가 방식을 사용해 전 세계 근로 연령대 성인(working-aged adults)을 대상으로 하는 광범위한 조사입니다. 이와 견줄 만한 규모와 범위를 가진 다른 데이터 세트는 없습니다. 또한, 몇 가지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저희를 비롯한 많은 정책 입안자, 학자, 분석가들은 EF EPI가 영어 교육에 대한 전 세계적인 논의에서 매우 가치 있는 참고 자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EF EPI의 생성 과정은 유로모니터(Euromonitor)나 갤럽(Gallup)과 같은 여론조사 기관, 또는 PISA, PIAAC 같은 OECD의 역량 조사(skills surveys)에서 사용하는 방식과는 다릅니다. 해당 연구들은 연령, 성별, 교육 수준, 소득 및 기타 요소를 기준으로 조사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조사 패널의 규모는 기껏해야 수천 명 수준으로 작은 편입니다. 이러한 패널은 복잡한 표본 추출 방식(sampling methods)을 통해 구성되므로, 전체 인구를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2025년 PISA에 '외국어로서의 영어' 평가가 최초로 포함됩니다. 이 평가는 15세 학생들의 실력 수준을 벤치마킹하므로, EF EPI에 흥미로운 비교 자료를 제공할 것입니다.

영어 실력에 대한 또 다른 데이터 출처는 국가 교육 시스템입니다. 많은 학교에서 표준화된 국가 평가를 통해 모든 고등학생이나 대학 지원자의 영어 실력을 평가합니다. 그 결과가 공개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교육자와 정부 관계자들은 이 데이터를 교육 개혁의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점을 파악하는 데 사용합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국가 평가는 상호 비교가 불가능하며 성인을 대상으로 시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정 지역 고등학생들의 영어 실력을 보여주는 좋은 지표가 될 수는 있지만, 국제적인 비교에는 사용될 수 없으며 성인의 영어 실력 수준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알려주지 못합니다.

EF Education에 대하여

EF (Education First)(www.ef.com) 는 언어, 학업, 문화 교류 및 교육 여행에 중점을 둔 국제 교육 회사입니다. 1965년에 설립된 EF의 사명은 "교육을 통해 세상을 여는 것"입니다. 수백만 명의 학생, 회사 및 조직이 EF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EF 영어 능력 지수는 Signum International AG에서 발행합니다.

Efekta에 대하여
Efekta Education Group은 교육 성과를 대규모로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에듀테크 기업이며 EF 계열사입니다.

EF EPI 영어능력지수 등급에 관하여

EF 영어능력지수 등급을 활용하면 영어 능력이 비슷한 국가를 쉽게 파악하고 각 지역 및 지역 내 수준을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등급별 영어 사용 수준’은 해당 등급에 포함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언어 사용 범위를 나타낸 것입니다. 국가는 각 등급별로 상위 3개국을 표시하였으며, EF EPI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국가 및 지역에서만 조사하였습니다.

아래의 차트와 관련 개인이 각 영어능력지수 등급에서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영어능력지수는 평균적인 수치일 뿐입니다. 국가 및 지역별 영어 능력을 비교하는 수치이기 때문에 개인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우수

EF EPI 점수 600+

  • 상황에 적절한 말투와 언어 구사하기
  • 수준 높은 문장을 쉽게 읽기
  • 원어민 영어 사용자와 계약 내용 협상하기

양호

EF EPI 점수 550 - 599

  • 직장에서 발표하기
  • TV 프로그램 이해하기
  • 신문 읽기

보통

EF EPI 점수 500 - 549

  • 자신의 전문 분야에 관한 회의에 참여하기
  • 자신의 전문 분야에 관한 회의에 참여하기
  • 익숙한 주제에 대해 전문적인 이메일 작성하기

미흡

EF EPI 점수 450 - 499

  • 영어권 국가에서 자유롭게 여행하기
  • 직장 동료들과 얘기 나누기
  • 직장 동료의 짧은 이메일 이해하기/li>

부족

EF EPI 점수< 450

  • 간단히 자기소개하기 (이름, 나이, 국적 등)
  • 간단한 표지판 이해하기
  • 외국인에게 길 안내하기

EF EPI – FAQ

EPI는 무엇입니까?

EF EPI는 국가별 성인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세계에서 가장 종합적인 랭킹입니다. 매년 발표되는 EPI 리포트는 성인 영어 능력의 중요한 국제 지표입니다. EF EPI 리포트는 영어 능력 향상에 있어서 가장 흔한 장애 요소들을 찾아내고, 또한 가장 효과적인 전략들을 제시합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해 지수를 측정하고 있습니까?

EP EPI는 전 세계 수 천명의 성인들이 응시한 전년도 영어 시험 결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년 구성됩니다. 국가별 EF EPI 점수를 산출하기 위해서, 각 시험 점수는 총 문제 갯수에 따라 올바른 비율로 표준화됩니다. 그리고 한 국가에서 나온 모든 점수들은 EF SET의 버전에 따라 공평하게 가중치가 적용되어 평균값이 산출됩니다.

EF SET는 표준화된, 객관적인 듣기 및 읽기 능력에 관한 시험으로, 증거 기반 연구와 시험 데이터에 대한 지속적인 심리측정 분석을 토대로 개발 및 발전되어 왔습니다. 본 시험은 응시자들의 듣기 및 읽기 능력을 유럽언어 공통기준(CEFR)에 의거한 6개 등급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건의 상관성 연구 결과에서 EF SET의 점수가 TOEFL 및 IELTS 같은 기존 영어 능력 시험 점수만큼 신뢰성과 변별력이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테스트를 본 사람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올해의 EF EPI는 116개 국가 및 지역의 18세 성인도 포함되었습니다. 연령의 중앙값은 26세이며, 남녀성별 비율도 비슷합니다. 시험 응시자의 90% 이상이 EF 학생이 아닙니다.

EF EPI 샘플은 대표성을 가지고 있습니까?

지수에 사용된 테스트 결과와 관련된 인구는 자발적으로 참여한 것이므로, 특정 국가 전체를 대표하기에는 보장할 수 없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영어를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이나 본인의 영어실력이 궁금한 사람들만 테스트를 보았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 부분이 일반적 인구의 영어 실력보다 지수를 낮추거나 높이는 데 영향을 미쳤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관련 테스트들이 온라인 전용이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이 제한적이거나 온라인 시험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자동적으로 제외되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사용률이 낮은 나라의 경우 이러한 경향이 높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따라서 관련 샘플링 수치는 상대적으로 가난하거나 교육수준이 낮은 사회배려계층 인구를 제외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전체 점수가 높아 보이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내가 사는 국가는 왜 지수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까?

저희는 400명 이상이 테스트를 본 국가의 자료만을 포함시켰습니다. 안타깝게도 모든 국가가 이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많은 수의 나라들이 제외되었습니다. 작년 지수 자료와 비교할 수 있도록 몇몇 국가는 추가하였는데, 앞으로도 더 많은 국가의 자료를 포함시켜 보다 포괄적으로 전 세계 자료를 리서치에서 다룰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EF EPI 의 원본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까?

EF는 제3기관의 연구를 위해 공동으로 연구하고 지원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EF EPI가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타 기관에 제공 할 수 있는 형태의 데이터를 준비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EF EPI 리포트 인용

EF EPI는 최초 언급 시, "EF 영어 능력 지수" 로, 이후 " EF EPI"로 표기 되어야 합니다. 발간기관은 최초에는 "EF Education First"로, 이후 "EF" 로 표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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